지난 2주 덴마크도 유난히 화창하고 더운 날씨를 즐겼다. 주말이 지나면 변화무쌍한 덴마크스러운 여름이 돌아온다. 점점 추워지고 구름도 많아지며 천둥 번개를 동반한 비나 소나기가 오는 곳도 있겠다. 불안정한 날씨는 8월 내내 이어지겠다. 하지만 곳에 따라 25도가 넘는 여름 날씨가 돌아오며 여름의 후반기를 장식하겠다.
스칸디나비아 지역을 덮고 있던 고기압이 주말부터 북쪽으로 이동하며 덴마크 전역에는 동쪽부터 차가운 바람이 불어오겠다. 주말이 지나 다음주부터는 중앙 유럽과 북해를 덮은 뜨겁고 습한 기단과 북동쪽에 차갑고 건조한 기단이 덴마크 인근에서 만나 전선을 형성해 소나기가 쏟아지는 불안정한 날씨가 돌아오겠다.
덴마크 기상청(DMI)이 7월27일 발표한 주간 및 월간 예보다.
2019년 7월27일부터 8월5일까지 코펜하겐 날씨 예보 (덴마크 기상청 웹사이트 발췌)
7월27일 토요일
화창하고 더운 여름 날씨가 이어지다 낮부터 곳에 따라 구름이 많이 끼겠다. 오후에는 소나기가 오는 곳도 있겠다. 동쪽에는 선선한 바람이 불겠다. 남부 지역에는 곳에 따라 강풍이 불기도 하겠다. 기온은 22~28도에 머물겠다.
밤에는 더 흐리고 천둥을 동반한 국지성 소나기가 오는 곳도 있게다. 기온은 18도까지 내려간다. 여전히 동쪽에는 가벼운 바람이 불겠으나, 남부 지역과 해안가에는 때때로 강풍이 불기도 하겠다.
7월28일 일요일
서쪽은 해가 뜨는 곳도 있겠으나, 대부분 지역에는 구름이 끼고 점차 천둥을 동반한 비가 내리겠다. 특히 유틀란트 반도 전역과 퓐섬(Fyn) 서부에는 6시간 동안 24밀리미터(mm)가 넘는 집중 호우가 올 수 있다고 기상청은 경고했다. 그 밖에 지역에도 6시간 동안 10mm 정도 비가 오겠다. 낮 기온은 20~25도로 선선하겠다. 바다에서 찬 바람이 불어오겠다.
저녁에는 더 많은 곳에 비가 오겠다. 밤 기온은 16~19도로 내려가겠다. 바람은 잦아들겠다.
7월29일 월요일
흐리거나 맑은 날씨가 엇갈리겠다. 동부 지역은 천둥 번개를 동반한 비가 오며 흐리겠다. 낮 기온은 20~29도로 해안가부터 쌀쌀해 지겠다.
밤에는 동부와 북부 지역부터 비나 소나기가 오겠다. 천둥을 동반하는 곳도 있겠다. 밤 기온은 18도로 예상된다. 바람은 약하겠다.
7월30일 화요일
덴마크 전국 대부분 지역이 흐리겠다. 북부와 동부 지역에는 천둥을 동반한 비나 소나기가 내리기도 하겠다. 하지만 낮에는 비가 잦아들며 가끔 해가 비치기도 하겠다. 낮 기온은 20~25도까지 오른다.
밤에는 더 흐려지며 기온은 12~18도까지 떨어지겠다. 유틀란트 반도 남부 지역이 특히 쌀쌀하겠다.
7월31일 수요일
덴마크 전역이 흐리고 북부와 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곳에 따라 비나 소나기가 오겠다. 비는 점차 잦아들며 흐린 날씨가 계속되겠다. 낮 기온은 18~23도로 선선하겠다. 남부 지역은 다른 곳에 비해 다소 따뜻하겠다.
밤에도 흐리며 남서부 지역부터 비가 오겠다. 밤 기온은 15~18도로 선선하겠다.
8월1일 목요일
비나 소나기를 동반한 구름이 여전히 하늘을 덮겠다. 때로 천둥이 치는 곳도 있겠다. 낮 기온은 20도, 밤 기온은 15도에 머물겠다.
8월2일 금요일 ~ 8월3일 토요일
불안정하고 일교차가 심한 날씨가 계속 이어지겠다. 기온은 예년과 비슷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