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기 좋다고 소문난 덴마크에서도 가장 좋은 직장은 어디일까? 압살론 호텔, DHL, 겐토프테시 등이 덴마크 최고 직장으로 꼽혔다.
매년 세계 각국에서 가장 좋은 직장 명단을 추려 발표하는 일하기 좋은 기업 연구소(Great Place to Work)는 11월13일 2018년 덴마크에서 가장 좋은 일터 65곳 명단을 발표했다.
압살론 호텔(Absalon Hotel Group)은 종업원 20~49명인 소기업 부문에서 왕좌를 차지했다. 압살론은 코펜하겐 인근에 3개 지점을 둔 작은 호텔 프랜차이즈다. 최고경영자 카렌 네데르고르(Karen Nederaard)의 부모가 1938년 문 연 압살론 호텔은 최근에야 최고 직장 명단에 오르기 시작했다. 3년 전 2개 지점을 리노베이션하며 운영진만 알던 모호한 경영 이념을 "직원이 최고의 자산"이라는 슬로건 아래 구체적 직장 문화로 안착시킨 덕분이다.
16개국 출신 직원들이 덴마크어에 완전히 숙달하지 못할 경우 소통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내부 의사소통은 모두 영어로 한다. 전직원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최전선에서 적극 활동하도록 격려하는 문화를 꾸리는 장치로 ‘관계’(Engage) 앱도 만들었다. 직원끼리 앱에서 ‘좋아요’를 주고받는다. “네가 열심히 일한 덕분에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했다. 계속 그렇게만 하자.” 이런 메시지를 직원끼리 보내며 사기를 북돋는다. 모든 매니저가 의무적으로 일주일에 최소 4번 이상 칭찬을 보내도록 시작한 관계 앱은 이제 압살론 호텔 직원 47명에게 일상적인 문화로 뿌리내렸다. 지금 압살론 호텔은 직원 2명이 발목에 회사 로고를 문신으로 새길 정도로 사랑 받는 직장이 됐다.
종업원 50~499명 중견기업에서는 오후스 소재 IT 컨설팅 회사 엘베크오베이루프(Elbek & Vejrup)가 1등을 차지했다. 가장 숙련된 직원이 필요한 컨설팅 업계 특성상 엘베크오베이루프는 22년 전 설립 당시부터 덴마크에서 가장 좋은 직장이 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가장 좋은 직장이 가장 좋은 직원을 고용하고, 일 잘하는 직원이 모인 회사에 고객이 일을 맡긴다는 발상이었다. 사내 동호회를 적극 지원해 출근길이 행복하도록 만들었다. 직원 20~25%가 자전거 동호회에서 활동한다. 전문가를 초빙해 전문 기술을 배우는 클럽도 지원해 직원의 성장을 도모했다. 이 전략은 적중한 덕분에 30명으로 문 연 엘베크오베이루프는 이제 덴마크에 6개 지사를 두고 130명을 고용한 중견 기업으로 성장했다.
500명이 넘는 대기업 중에는 물류업체 DHL특송항공(DHL Express & Aviation)이 1등으로 꼽혔다. 전직원이 국제운송전문가로 거듭나도록 이끄는 체계적 인사관리 프로그램(Certified International Specialist)에 참여한 덕분에 220개국에 10만 명이 넘는 직원을 거느린 글로벌 기업 DHL은 직원 개개인이 조직의 목표를 십분 이해하고 행동하게 됐다.
공공부문에서는 겐토프테시지방정부(Gentofte Municipality) 직업 활동 역량 센터(Job-, Aktivitets- og Kompetencecenteret)가 가장 좋은 일터로 선정됐다. 청년에게 가장 좋은 직장으로는 압살론 호텔이 한 번 더 이름을 날렸다. 노년층에게 가장 좋은 직장은 생활협동조합 물류회사 쿱트레이딩(COOP Trading)이었다.
일하기 좋은 기업 연구소는 덴마크에서는 18년째 가장 좋은 직장 명단을 조사해 발표했다. 올해 조사는 14개 산업군을 망라했다. 명단에 오른 65개 기업 중 가장 종업원이 적은 회사는 20명, 많은 곳은 2073명 규모였다. 규모와 업종이 다양한 만큼 각기 다른 이유로 좋은 직장으로 꼽혔지만, 직원을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여긴다는 점은 같았다.
2018년 덴마크 최고 직장 명단은 일하기 좋은 기업 연구소 덴마크 지사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하기 좋은 기업 연구소는 <포춘>지와 1998년부터 미국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100대 회사를 선정해 발표한다. 자체 개발한 신뢰 모델(Trust Model)을 활용해 조사 대상 기업 종업원 중 일부를 임의로 선정해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신뢰성, 존중감, 정직함, 자부심, 공동체 등 크게 5개 항목을 조사해 종합한다. 일하기 좋은 기업 연구소는 좋은 직장으로 꼽힌 기업은 경영 성과가 우수하고, 이직률이 낮으며, 고객 만족도도 더 높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