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공과대학교(Danmarks Tekniske Universitet∙DTU)가 수준 높은 연구, 교육 및 혁신으로 올해도 유럽연합(EU) 기술 대학 중 최고로 평가받았다.

DTU는 27개 EU 회원국과 스위스, 노르웨이 소재 기술 대학 226개교를 평가하는 엔지랭크EU(EngiRank EU) 순위에서 최상위권에 올랐다. 이 순위는 공신력 있는 다양한 EU 데이터 출처를 종합한 결과다.

엔지랭크가 EU 내 기술 대학 순위를 매긴 것은 올해가 두 번째다. DTU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됐다. 지난해 엔지랭크는 EU 내 기술 대학만 순위를 매겼지만, 올해는 노르웨이 2개대학과 스위스 2개교도 포함하도록 범위를 넓혔다. 영국 대학은 순위에 포함하지 않았다.

안데르스 비야르클레우(Anders Bjarklev) DTU 총장은 자랑스럽다며 소감을 전했다.

"DTU가 1위를 차지해 매우 기쁩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교육 및 혁신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결과입니다. 학생, 교직원 및 파트너의 인상적인 노력 덕분입니다."

연구 및 교육 품질

DTU는 5개 기준의 13개 지표를 바탕으로 평가하는 엔지랭크 종합 순위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공대 순위를 평가하는데 종합한 지표는 다음과 같다. 연구, 혁신, 국제화, 학제 간 융합, 그리고 탄력적인 인프라 구축, 지속 가능한 산업화 촉진, 혁신 육성을 목표로 하는 UN의 SDG 9.

이 순위는 연구 및 혁신 기금과 대학의 국제적 제휴 및 협력에 집중한다.

안데르스 비야르클레우 DTU 총장은 혁신에 힘쏟은 결과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평가했다.

“DTU는 혁신 대학이 되고자 합니다. 우리는 인센티브와 관심, 다양한 프로그램과 자금 지원으로 혁신 환경을 조성하는 데 투자해 왔습니다. 오늘날 이러한 노력은 DTU의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올해 엔지랭크 순위는 이를 잘 보여줍니다.”

엔지랭크 주요 평가 기준은 연구, 혁신, 교육의 질,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에 대한 대학의 노력 등이다. 또한 7개 학과별 랭킹으로 종합해 조사한다. DTU 학과별 순위는 다음과 같다.

엔지랭크는 거의 25년 동안 폴란드 대학 순위와 중등학교 및 MBA 프로그램 순위를 여럿 발표해 온 폴란드 페르스펙티위(Perspektywy) 교육 재단이 만들었다. 이 순위는 CORDIS 및 유럽 교육 지역 등 공인 데이터 소스를 기반으로 삼고, Scopus 데이터베이스에 기반한 출판 및 인용 통계와 유럽 특허청의 특허 통계도 포함한다. 평판 조사나 대학 자체 보고는 취합하지 않아 신뢰도를 높인다.

엔지랭크의 주요 파트너는 폴란드 에라스무스+ 국가 기관, 교육 시스템 개발 재단(FRSE), 데이터 지원을 제공한 학술 출판사인 엘스비어(Elsevier)다. 국제 대학 순위 및 우수성 평가 기관인 IREG(국제 대학 순위 평가 및 분석가 조직)와 엔지니어 유럽 전문 기관도 파트너로 참여한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