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라이더, 빨간불에 우회전하세요
오는 9월1일부터 덴마크 자전거 라이더는 빨간불에 우회전을 할 수 있다. 덴마크 사이클리스트 연합이 7월25일 보도한 소식이다.
덴마크 도로청(Vejdirektoratet)는 2013년부터 빨간불에 자전거 라이더가 우회전하도록 허용할지 연구해왔다. 교차로 33곳에서 2년 동안 빨간불-우회전을 시범적으로 허용하며 연구한 결과 빨간불-우회전이 사고를 유발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시범 적용하던 교차로에 이를 영구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클라우스 본담(Klaus Bondam) 덴마크 사이클리스트 연합 대표는 <DR>과 인터뷰에서 “이번 규제 개선안은 자전거 교통을 원활하게 해 줄 겁니다. 매일 자전거를 타는 이에게 가장 중요한 점이죠."
사진: 덴마크 사이클리스트 연합 Mikkel Østergaard
반론도 있다. 올보대학교 도로교통과 해리 라르만(Harry Lahrmann) 교수는 빨간불-우회전을 허용하면 교통 흐름이 개선된다는 도로부 연구 결과를 의심했다. 그는 빨간불-우회전을 법으로 허용하기 전에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빨간불-우회전이 허용되는 교차로 33곳에는 아래와 비슷한 표지판이 들어선다. 이 표지판이 없는 교차로에서는 여전히 빨간불에 우회전하는 것이 불법이다. 우회전하기 전에 오른손을 들어 수신호를 보내야 한다. 빨간불-우회전이 허용된 교차로라도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와 자전거가 우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