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스쿠터 임대업체 보이, 고객정보 46만건 유출
전동스쿠터 임대 사업
전동스쿠터 임대 서비스는 세계적으로 급성장하는 추세다. 구글 지주회사인 알파벳(Alphabet)과 우버(Uber) 등 벤처투자사가 수백만 달러를 투자햇다. 보이 역시 급성장하는 시장에 발 맞추려는 스타트업이다. IT 보안 전문가 리누스 뉴만(Linus Neumann)은 품질보다 성장 속도를 중시하는 스타트업 문화 때문에 이런 사건이 발생했다고 <바이에른 방송>에서 설명했다. "보통 시장에 상품을 내놓는 속도를 상품의 품질보다 더 강조합니다." 올해부터 자전거 도로에서 전동스쿠터 운행을 허용하면서 덴마크에서 급성장한 전동스쿠터 임대 업체는 여러 구설수에 올랐다. 가장 최근에는 독일 전동스쿠터 임대업체 티어(Tier)가 사용자 보호 차원에서 의무 가입해야 하는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티어는 며칠 뒤 고객 안전 보험에 가입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덴마크 전동스쿠터 규제
- 엔진 동력만으로 최대 시속 20킬로미터(km/h)까지만 운행할 수 있는 전동스쿠터만 운행 가능하다.
- 추진기(전동스쿠터)에는 좌석이 없어야 한다.
- 전동스쿠터는 반드시 CE 인증을 받아야 한다. 최대 무게는 20kg, 길이는 2m, 너비는 70cm를 넘지 말아야 한다.
- 전동스쿠터는 반드시 후방에 빨간색 반사등을, 전면에는 흰색 반사등을, 양 측면에는 노란색 혹은 흰색 반사등을 부착해야 한다. 전동스쿠터 반사등은 자전거 반사등과 같은 요구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주행시 종일 반드시 조명을 켜야 한다. 전면에는 흰색 조명을, 후방에는 빨간색 조명을 달아야 한다. 전동스쿠터 조명은 최소 300미터(m) 밖에서도 확실히 보여야 한다.
- 반드시 자전거 법규를 준수하며, 자전거 도로가 있는 구간에서는 반드시 자전거 도로로 주행해야 한다.
- 운전자는 반드시 15세 이상이어야 한다.
- 반드시 동승자가 없어야 한다.
- 15세 미만 아동은 18세 이상 어른이 아동의 주행을 통제하는 경우에만 전동스쿠터를 탈 수 있다. 여가시설이나 주거지에서는 어른과 동승해야 한다는 규칙을 적용하지 않는다.
- 혈중 알코올 농도가 0.005 미만이어야 한다. 불법 마약류 복용 후 주행은 허용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