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금융업체, 10년 이자 0% 주택담보대출 출시
제로 금리 시대에 접어든 덴마크에서 진짜 제로 금리 대출 상품이 나온다.
덴마크 2대 은행인 위스케방크(Jyske Bank) 계열사 위스케 레알크레디트(Jyske Realkredit)가 금리가 0%인 10년 만기 고정금리 주택담보 대출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2월19일 발표했다.
덴마크 대출업체 DLR크레니트(DLR Kredit)는 30년 만기 대출 상품을 1.5% 금리로 내놓았다. 만기가 같은 미국 정부 채권보다 낮은 금리다. 하지만 10년 만기 대출 상품에 0% 금리를 제공하는 곳은 아직 위스케 레알크레디트 뿐이다. 노디아 크레디트(Nordea Kredit)와 레알크레티트 단마르크(Realkredit Danmark)는 시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베를링스케>에 전했다.
"위스케방크 그룹이 지금 제로 금리 대출을 개시하는 건 무척 대담한 포석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여러분 모두가 만기까지 대출을 안고 있을 것 같네요. 이보다 금리가 더 낮은 대출 상품은 상상할 수가 없잖아요."
위스케방크 주택시장전문가 미켈 회에그(Mikkel Høegh)는 제로 금리 주택담보대출은 사상 최초라고 <베를링스케>와 인터뷰에서 말했다.
"앞으로 한동안 일반금리가 계속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기에 이런 (제로 금리 대출) 상품을 내놓을 수 있게 된 겁니다. 물론 10년 만기 대출을 내놓은 건 유명세를 노린 포석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