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드시 로케이션에서 촬영한다. 소품과 세트를 끌어들여서는 안 된다. 만약 이야기 전개상 특정한 소품이 필요하다면 그 소품이 있는 곳을 촬영지로 골라야 한다.
- 음향을 절대로 이미지와 분리해 만들지 말라. 반대로도 안 된다. 음악은 장면(scene)이 촬영되는 곳에서 들리는 것만 써야 한다. 더하면 안 된다.
- 카메라는 반드시 손으로 들어야(hand held) 한다. 손으로 만드는 움직임이나 정지 상태는 써도 된다. 카메라를 세워두고 촬영하면 안 된다.
- 반드시 컬러 필름을 쓴다. 특수 조명은 일체 사용하지 않는다. 빛이 부족해 노출을 맞출 수 없다면 그 장면(scene)은 편집해야 한다. 조명은 카메라에 부착한 램프 한 개만 사용할 수 있다.
- 옵티컬 작업(필름에 인위적인 효과를 내기 위한 광학 처리)과 필터 사용을 금지한다.
- 영화는 피상적인 액션을 담으면 안 된다. 살인·폭력 등이 일어나면 안 된다.
-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지 말라. 영화는 ‘현재·이 곳’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담아야 한다.
- 장르 영화는 금지한다.
- 아카데미 35mm 형식에 맞춰 찍는다.
- 감독 이름은 크레디트에 올리지 않는다.
[민희의 영화관] 덴마크 영화인의 실험정신 '도그마95'
도그마95(Dogme 95). 덴마크 영화 역사에 중요한 사건이다. 1995년 몇몇 덴마크 영화 감독이 상업영화에 반기를 들고 그들이 지향하는 원칙을 제시한 원칙이자 이를 바탕에 둔 아방가르드 영화 운동이다. 도그마95는 영화의 순수함을 되찾는데 집중하기에 일명 '순결 조약(kyskhedsløfter)'이라 불린다.
도그마95는 아래 10계명을 원칙으로 삼는다. 위키피디아를 참고해 정리했다.